Trans4mind Korea


문제를 키우는 “…해야 한다”

사람들은 보통 자신 또는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않거나 다른 사람으로부터 “…해야 한다” (또는 …임에 틀림없다, …하는 것이 당연하다, …하면 안 된다, …해서는 안 된다, …하지 말아야 한다)라는 말을 최소한 여러 번 듣지 않은 채 하루를 보낼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해야 한다”는 우리의 마음속에 각인되고 우리의 선택과 행복을 제한합니다.

다음은 사람들이 시용하는 “…해야 한다”라는 말의 몇몇 예입니다.

1. 나는 공부를 해야 합니다(모든 연령대의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아주 인기 있다).
2. 내가 …한 전화를 했어야 합니다. (당신이 빈칸 …을 채우세요)
3. 나는 돈을 더 많이 벌어야 합니다.
4. 나는 내 남편/아내를 사랑해야 합니다.
5. 그것은 공정하지 않습니다(그것은 공정해야 합니다).
6. 당신은 정말로 집에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7. 나는 (당신은) 더 좋은 (더 능력 있는, 등등)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8. 당신은 (나는) 쓰레기를 치워야만 합니다.
9. 당신은 집안 에서는 뛰어서는 안 됩니다.
10. 나는 (당신은) 그렇게 부정적이어서는 안 됩니다.

앞의 각 예에서, “…해야 한다”는 말이 여러 가지를 제안하는 방식으로 사용되거나 암시하고 있습니다. 첫째, 각 진술은 실제에 약간의 근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쓰레기는 대부분 치워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청자는 아마도 그 일을 하는데 동의할 것입니다. 둘째로, 각 진술은 보통 청자가 동의된 그 일을 하지 않을 때 (쓰레기를 치우지 않는다) 사용됩니다. 세 번째로, 각 진술의 적용은 동의된 일을 하지 않음으로써 청자가 나쁜 사람이 됩니다.

이러한 종류의 진술은 일반적으로 누군가에게 (자주 우리 자신에게) 어떤 일을 하도록 할 때 사용됩니다. “당신은 쓰레기를 치워야만 합니다.”는 실제로 “나는 여기서 쓰레기를 치우고 싶다. 그리고 당신은 그 일에 책임을 지는 것에 동의했다.”을 의미합니다. “…해야 한다”라는 말을 사용함으로써, 청자에게 불이익을 줍니다. 우리는 우리가 그 사람이 할 일을 말하고 있다는 사실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그 사람이 나쁜 사람이라는 가능성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이것을 합니다. 만일 모든 일이 잘 되면 청자는 그 진술을 한 우리의 동기에 질문을 하지 않을 것이고, 자신의 책임 영역에 대해 생각할 만큼 충분히 당황스럽게 (나쁘게) 느낄 것입니다. 그리고 마침내, 쓰레기를 치울 것입니다.

그건 그렇고, 우리는 아주 어린 나이에 나쁜 감정을 ‘…해야 한다’는 말과 연관 짓는 것을 배웁니다. 대개의 모든 아이들은 그들의 부모님이 그들이 특별히 어떤 것을 했어야 한다거나 하지 말았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부모님들이 그 아이가 나쁘다고 언급하거나 넌지시 나타내지 않은 채 어떤 것을 그렇게 표현하는 경우는 극히 드문 일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하지 말았어야” 하는 어떤 일을 할 때 우리가 나쁘다는 것을 배웁니다. 그리고 우리가 “해야만 하는” 일을 하지 않았을 때 우리가 나쁘다는 것을 배웁니다. 우리는 이것을 너무 잘 배웁니다. 그 결과 우리는 우리가 어렸을 때 우리 부모님들이 했던 것처럼, 우리가 “…해야 한다”는 말을 사용할 때, 우리 자신 또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똑같은 감정적 반응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해야 한다”는 말을 다른 이상한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을 배웁니다. 우리는 우리가 축구시합을 할 때 (본질적으로 축구시합 때 공부하는 것은 불가능) “나는 공부를 해야 합니다”와 같은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a) 공부하지 않는 것을 나쁘게 느낍니다(정당한 처벌). (b) 공부하지 않습니다(우리의 위반에 대해 처벌을 받았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그리고 (c) 시합을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만일 우리가 처벌 사슬을 통과하지 않았으면 철저하게 시합을 즐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쁘게 느끼는 것은 그것이 목표를 생산하는 것으로 보이지 않을 때 우리의 행동을 정당화 합니다.

…해야 한다는 말과 연관이 있는 나쁜 감정을 피하기 위하여, 선택을 의미하는 여러 다른 말(…할지도 모르다, …할 수 있다) 중의 하나로 대체할 수 있는지 어떤지를 알아보십시오. 예를 들면, “나는 쓰레기를 치워야 합니다.”는 “나는 쓰레기를 치울 수 있습니다.” 또는 “쓰레기를 치우는 것은 좋은 생각일지도 모른다.”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일 당신이 당신의 생각 속에서 “…해야 한다” 대신에 다른 더 힘을 주는 말로 대체한다면, 당신은 아마도 당신이 매일 경험하는 나쁜 감정의 많은 부분을 도려낼 것입니다.

만일 당신이 “나는 자동차를 세차해야 했습니다.”라고 말한다면, 그 진술을 “그리고 나는 내가 약속한 것을 하지 않아서 나쁘다”와 같이 도덕적이기 보다는 “그리고 나는 못했다”와 같이 현실적인 것으로 진술을 끝내세요. 그런 다음 당신에게 당신이 정말로 세차하기를 원했는지 물어보세요. 그리고 만일 그렇다면, 당신은 정말로 다른 행동을 하는 것 보다는 지금 세차하기를 원하는지 물어보세요. 이것은 당신이 일에 관하여 분명해질, 당신의 행동에 관한 우선순위를 정하고 선택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유사한 진술이 다른 사람들을 잘 다루고자 할 때 작용합니다. “당신은 쓰레기를 치워야 합니다.” 대신에 “쓰레기 더미가 매우 큽니다. 좀 치워주시겠습니까?”라고 하십시오. 그 사람이 못한고 말할지도 모르지만 아마도 못한다고 말한 그의 결정 뒤에 이유를 덧붙일 것입니다(“못합니다. 저 지금 목욕중입니다”). 그러면 당신은 만일 그것이 당신의 최우선순위라면 당신 스스로 쓰레기를 치우거나 아니면 누군가 다른 사람에게 그 일을 해달라고 요청하기 위해 기다리거나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당신에게 “…해야 한다”고 하는 다른 사람들을 조심하십시오. 당신이 반응을 보이기 전에, 당신이 정말로 그들이 “…해야 한다고 하는 것”을 하기 원하는지 그리고 능동적인 선택을 하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십시오. 다른 사람들과 말을 할 때, “…해야 한다”는 말을 피하십시오. 당신이 원하는 것을 설명하고 그들의 협조를 구하십시오.


목차로 이동


더 욱 더 의미 있는 관계를 갖기를 원하십니까?

Communication

당신의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키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웹마스터에게 문의
저작권 © 2017 Trans4mind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