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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인 접근법 - 제22과  


거짓 신념

By Peter Shepherd   번역: 유철기 


우리의 마음이 상황에 대응하여 부정적이거나 불합리한 생각을 즉시 내놓을 때, 그리고 우리가 그런 후에 감정적으로 반응할 때, (우리가 그 상황을 객관적으로 본다면 종종 부적절하고 자멸적이다.) 이러한 생각은 더 깊은 거짓 신념 또는 우리 자신, 다른 사람들, 그리고 상황에 관한 추정에 근거한다. 성장하는 동안에 우리는 이런 신념을 권위 있는 사람들로부터 뿐만 아니라 우리의 부모님, 선생님, 그리고 동료들로부터 배운다. 그리고 우리는 그런 신념을 언론 - TV와 영화, 노랫말 등의 길들이기로부터 흡수한다. 당신은 “사나이 대장부는 울지 않는다.” “착한 소녀는 화내지 않는다.”와 같은 말들을 들어 왔을 것이다. 또한, “사람들을 믿는 것은 위험하다.” “홀로 있는 것은 매우 힘들다.”라고 배웠을 것이다. 가능한 목록은 끝도 없다.

당신은 당신에 관한 태도를 자주 비판받은 (“나는 쓸모가 없어”), 무시당한 (“내 욕구는 중요하지 않아”), 또는 거절당한 (“나는 사랑받을 가치가 없어”) 일의 결과로서 발전시켰을 것이다. 그 다음에 당신은 그것들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당신이 행동해야할 지점에서 이러한 거짓 신념을 “실행하며” 살았을 것이다. 그러면 다른 사람들은 당신을 그에 따라 대우했을 것이다.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개인들은 “프로그램 된다.” 그리고 우리가 가진 거짓 신념은 자기충족 예언(self-fulfilling prophecies)이 된다.

가장 강력한 거짓 신념은 어떤 고통스런 경험의 결과로서 받아들이는 것들이다. 그 당시에 사실이었을지라도, 우리의 상황이 지금은 달라졌고 우리가 그때는 느끼지 못했었던 선택의 힘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런 신념은 현재는 거짓이 된다. 우리가 그와 같은 신념을 드러내고 재평가한다면, 우리를 지배하고 있는 과거의 외상 경험의 힘은 즉시 소멸될 것이다.

우리의 핵심 신념은 전형적으로 우리의 생각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들을 전혀 신념으로 깨닫지 못한다. 우리는 단지 그것들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그것들이 현실을 반영하는 것으로 추정한다. 그것들이 우리의 세상지도다. 우리는 실제로 그와 같은 신념을 우리의 정체성으로 흡수한다.

거짓 신념에 근거하여 우리는 최악을 기대함으로서 스스로를 불안하게 만들 수도 있고, 우리는 스스로를 낮출 수도 있으며, 부당한 기대를 충복시키려 노력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만일 당신이 “나는 어떤 문제가 해결될 기회를 찾아보기 전에 그것에 관하여 걱정해야 합니다.”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그런 생각을 하지 않는 다른 사람보다 훨씬 더 걱정하게 될 것이다. 만일 당신이 “내가 성공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받지 못한다면 나는 아무것도 아니다.”라고 믿는다면, 당신은 더적은 자신감과 안정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또는 만일 당신이 “나는 일을 완벽하게 해야만 해 또는 노력할 필요가 없다.”라고 믿는다면, 당신은 일을 더 못하게 되고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것이다.

심리학자 Nathaniel Branden은 그의 고객들이 그들의 진정한 감정(이전에는 억압받고 있었다)을 찾고 의사소통하는 것을 돕기 위하여, 문장완성(Sentence Completion)이라 불리는 기술을 개발했다. 그것들에 행동하거나 그들과 의사소통하는 것의 두려움 때문에 생긴 이 감정의 부인과 진정한 소망 또는 욕망은 경멸이나 비웃움을 가져올 것이다. 즉, 일을 망쳐놓을 것이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계속 억압하는 것은 내면을 죽이고, 온전함을 잃게 한다.

실습
당신이 모을 수 있는 최대한의 정직함과 솔직함으로, 다음 문장을 완성하려고 하라.

나는 ______________________한 사람이다.

사람들이 나에 관해 알아주기를 바라는 것들 중 하나는 __________________ 이다.

사람들이 나에 관해 알기를 원치 않는 것들 중 하나는 ___________________ 이다.

생존을 위해 내가 해야만 하는 일들 중 하나는 _____________________ 이다.

나의 전 생애에서, 나는 ________________________.

내가 _________________을 인정하는 것이 쉽지 않다.

때때로 내가 좌절을 느끼는 것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할 때이다.

만일 내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을 신경 쓰지 않는다면, 나는 ___________ 할 것이다.

내가 어렸을 때부터, 나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

만일 내가 실패하지 않을 것을 안다면, 나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할 것이다.

만일 내가 이 모든 것을 나의 파트너/친구/가족/동료와 의사소통할 수 있다면, _______.

단지 당신 자신의 특정한 거짓 신념을 깨닫는 것은 그것들을 놓아주고, 당신 스스로를 다시 프로그래밍 하는 첫 번째 이며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다음 단계로 당신은 당신의 깊이 간직된 신념을 재평가하고 만일 당신이 그것을 수정하고자 한다면 그것을 볼 필요가 있다. 당신은 다음 질문들을 이용할 수 있다.

  • 이것을 위한 증거는 무엇인가?
  • 이 신념은 나에게 항상 진실인가 아니면 가끔 진실인가?
  • 이 신념은 나의 전 생애의 경험을 고려한, 전체의 그림을 보는가?
  • 이 신념은 나의 안녕(well-being)을 증진하는가?
  • 이 신념은 내가 나의 것으로 선택한 것인가 아니면 다른 사람의 영향 때문에 내가 받아들인 것인가?
  • 내가 이 신념을 받아들이도록 이끈 특별한 경험이 있는가?
  • 나에게 더 잘 봉사할 내가 받아들일 수 있는 새로운 신념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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