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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인 접근법 - 제21과  


사람들이 그렇게 행동하는 이유

By Peter Shepherd   번역: 유철기 


이 과에서 나는 사람들은 왜 그들이 행동하는 방법으로 행동하는지 이해하기 위해서, 마음이 작동하는 방법을 설명할 것이다. 만일 우리가 그것을 이해한다면, 우리는 우리 자신의 동기를 알 수 있고 우리가 어디에서 왔는지를 알기 시작할 수 있다.

잘못되었다고 느끼는 행동과 다른 사람들로 부터 그들의 지식을 보류할 필요는 죄책감과 적대감의 원천이다. 만일 어떤 사람이 어떤 문제를 만족스럽게 해결할 수 없었다면 그 사람은 어떤 사람이 나쁘게 여기는 행동에 헌신하도록 '강요받는' 것으로 느낄 것이다. 만일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잔인하거나 불공평한 어떤 일을 했다고 느끼면 우리는 상당히 불안해질 수 있다. 특히 이것이 숨겨야만 하는 어떤 것이라면, 그리고 누군가가 그것에 관하여 거의 찾아낸다면 더욱 그렇다. 그런 다음 우리는 그것을 정당화하고 그 행위가 왜 가치가 있고 정말로 결코 잘못이 아니라는 이유를 찾기 위하여 우리의 행동에 합리화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우리의 경험에 대한 교훈을 배우기보다는) 우리 자신에 대해 판단을 내리고 있다. 그런 다음 우리는 그것을, 다른 사람들이 똑같이 판단해 줄 것이라 기대하면서, 투사한다.

다른 사람과의 만족스런 관계는 좋은 의사소통, 상호이해와 공감을 필요로 한다. 만일 이 요인들 중 하나에서 중요한 것이 빠지면, 즉 우리가 동의하지 않거나 논쟁을 하게 되면, 화가 뒤따른다. 우리는 더 이상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지 않는다. 원하는 것이나 기대하는 것으로부터 갑자기 멀어질 때, 원하지 않는 변화가 생기거나 관계가 깨지면, 화가 난다. 그와 같이 화가 나면 불가피하게 감정적 결과로 이어진다. 더 빈약한 관계는 정서적 분위기를 덜어드리는 원인이 된다. 사림들은 만일 통제 또는 이해력이 떨어지면 객체와 상황에 똑같이 화를 낸다. 즉 만일 내 자동차가 고장이 나거나 내가 갑자기 아프게 되면 나는 화를 낼 수 있다.

만일 누군가 당신과 다르게 상황을 판단한다면, 그리고 특히 만일 그들이 당신에게 당신이 해야 하는 것과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을 말하면서 그들의 이해를 강요한다면, 상황에 대한 당신의 통제감은 방해받을 수 있다. 당신이 이미 한 일 또는 당신의 능력에 대한 비평은 똑같이 방해의 원인이 된다.

이러한 요인들을 동반하는 것은 스트레스 상황과 불안에 직면했을 때 한 결정이고, 그것은 고정관념이 되며, 다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똑같은 상황으로부터 당신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하여, 방어기제로 역할을 한다. 그것은 감정적 고통, 즉 그와 같은 고통에 대한 위협이다. 그리고 그들이 더 이상 합리적이지 않을 때조차도, 그와 같은 왜곡된 생각으로 자리 잡는다. 우리가 우리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가 비밀리에 그들에 대해 나쁜 생각을 하더라도) 우리의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해, 그리고 우리 자신이 좋다(OK)고 느끼기 위해 특별히 어떤 생각과 신념을 붙잡는 것은 혼란스럽거나 불안할 때이다. 우리는 더욱 옳은 우리 자신을 위해서 - 조작하기 위해서, 또는 다른 사람에 대한 우리 자신의 평가와 비판을 하기 위해- 다른 잘못을 해야 할 필요를 느낄지도 모른다.

어떤 사람이 자기가 잘못이라고 느끼는 어떤 일을 하면, 그는 책임을 지거나 -불행히도 이것은 규범이다- 그 상황에서 자신을 옳게 만들 수 있다. 그는 자기의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하여 합리화하는 것이 실제로 잘못이 아니라 정당한 것이라고 믿기 시작한다. 자기는 옳고, 다른 사람은 그르다. ‘옳게 되는 것’은 사람의 욕구이지만, 잘 알려진 것(알고 있는 견해가 옳고 그른 것, 당신 또는 다른 사람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은 아니다. 이 정당화는 당신에 관한 영화를 제공하고 원래 잘못을 했던 사람에 대한 비판으로서 가장 보편적으로 표현이 된다. 그것은 책임이 있는 ‘성숙한’ 견해와는 반대되는 ‘순진한’ 견해이다.

어떤 사람은 그가 믿고 있는 것이 ‘옳다’는 의견을 가진다. 그렇지 않다면 그는 그것을 믿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모든 종류의 오해, 오역, 거짓 정보와 망상을 가질 수 있다. 그리고 옳게 되기 위해 그것들을 빠르게 붙잡는다. 그의 신념체계의 기본적 요소는, 그를 위해 과거의 혼란 감이 만들어 낸 것, 그것들이 강제로 - 어떤 것에 대응하기 위해서 마음 내키지 않음 또는 무능력에 의해 -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홀로 판단하는 것으로는 변화될 수 없다.

모든 방어기제는 거짓을 형성한다. 그것들은,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진실을 잘못 전한다. Gurdjieff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분의 시간, 거짓말을 한다고 고집했다. 그들이 거짓말하고 있다는 것을 그들이 알지 못하는 것은 그들의 상황을 더욱 악화시킨다. 당신이 고의로 거짓말하고 있다는 것을 당신이 알면, 당신의 실제에 대한 인식은 아마도 적절하다. 당신이 거짓말과 진실로써 거짓말을 경험한 것을 동일시하면, 당신은 자신을 속이는 것이고 당신의 인식은 왜곡되기 시작한다.

자주, 우리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진실을 아는 체 한다. 사람들은 그들이 알지 못하는 것에 관하여, 마치 그들이 그들에 관한 모든 것, 즉 다른 사람들의 동기와 감정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처럼, 말하는 습관을 받아들인다. 그러나 사실은, 많은 것이 상상이다. 사람은 자신을 기쁘게 하기 위하여 어떤 것을 상상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곧 그는 자기가 상상한 것 또는 최소한 그 중에 약간을 믿기 시작한다.

때때로 우리는 우리의 더 본질적이고 높은 본성을 회피하기 위하여 거짓말을 한다. 우리는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모든 사람이 그렇게 한다. 그것은 아무 의미도 없다.’고 말할 수도 있다. 그리고 그때 우리 안에 어떤 것은 우리가 우리의 진정한 본성, 우리의 사랑의 온전함, 원인과 책임이 있는 자아로 살고 있지 않다는 것을 상당히 잘 안다.

거짓말, 망상, 부정적 감정과 강박적 대화가 반응적으로 참여할 때, 네 가지 징후는 인간의 기본적인 기계적 성질을 설명한다. 그것들은 너무 빠르게, 너무 습관적으로 그리고 너무 감지할 수 없어서 사람은 그것들을 감지할 수 없다. 그리고 사람은 그것들이 방어기제이기 때문에 그것들을 감지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억압, 무효와 인정하지 않는 것은 진실을 감추기 위해, 그것을 잠재의식 속에 지키기 위해, 현재의 상황을 유지하기 위해, 직면한 실제 또는 개인의 진정한 감정을 피하기 위해 사용되곤 하는 자기 거짓말이다. 그것들은 무의식적으로, 습관적으로, 자동적으로 우리가 나타나기를 바라지 않는 어떤 것에 부착되어,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을 조사하거나 그것에 관해 알기 위하여, 사용되는 방어기제이다. 그것들은 우리가 가장 강력하게 주장하는 정신적 신념에 의해 반대되거나 억제되는 감정일 수 있다. 만일 어떤 감정 또는 욕망이 너무 불편한 것 때문이라면, 우리는 그것으로부터 스스로 멀어진다. 우리는 그것과의 관계를 부인한다. ‘그것은 내가 아니야, 그것은 나의 것이 아니야.’ 우리는 우리 자신의 몇몇 다른 양상, 그러한 감정과 욕망을 가지고 있지 않은 하위개성과 동일시한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미래의 우울을 위한 근거를 놓으면서, 우리의 진정한 감정과 동기로부터 멀어진다.

투영은 또 다른 방어이다. 수용할 수 없는 감정 또는 욕망이 나타날 때, 그것은 저기 있는 사람과 같이 ‘이것은 다른 누군가가 느끼고, 필요로 하거나 원하는 것이다’라는 꼬리표가 붙는다. 그것은 부인이 되었고, 과거의 반응을 나타내는, 무의식적인 제안 때문에, 알아채지 못하고, 다른 사람에게 건네주었다. 그리고 그것은 자신을 위한 수용할 수 없는 감정을 만든다.

합리화는 수용할 수 없는 감정을 타당하고 수용 가능한 이유로 대체하는 것이다. 이 보호 장치로, 거짓말은 이유를 갖게 된다. 마음은 실패로 멀어지는 것을 합리화한다. 당신이 어떤 것을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를 찾는다.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고, 우리는 그것을 믿기 위해 뻔뻔함을 가진다.

합리화는 자주 행동이 잘못되는 것이라고 느낄 때 일어난다. 그것이 다른 사람들에 의해 수용되는 것으로 여겨지지 않기 때문이거나 우리 자신이 우리가 원인이 되는 효과를 경험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지성으로 우리의 감정을 완전히 가린다. 우리는 동기를 찾음으로써 우리의 행동을 정당화 한다. 그런 다음 우리의 행동은 다른 사람의 잘못이 되고 친밀감을 느끼는 대신에, 우리는 이제 반대하고 있고 그런 다음에 우리를 옳게 다른 사람을 잘못으로 만드는데 익숙해질 것이다. 그리고 이 ‘계산’은 사람들과 세상을 다루는 방법 - 생존을 돕기 위해 (새로운 실제에 의심 없이) 무의식적으로 사용이 되는 방어기제로 우리 마음속에 고정이 될 것이다.

사실상 뒤로 물러난 낮은 존재상태는, 그 다음에 안전한 해결책 - 이전에 마주 친 반대에 직면하지 않고, 우리의 본래의 목표와 생존을 향한 계속되는 방법이 된다.

자신의 생존의 가치, 당신이 옳거나 좋게(OK) 만드는 능력, 그리고 다른 사람은 잘못이거나 좋지 않다(not OK)고 만드는 능력을 위하여 다른 정체성, 관점, 이상화 또는 고정관념을 받아들이는 것은 그렇게 안전한 해결책이다. 그것들은 과거의 한때였던 것에 관한 견해이고, 생존을 위해 봉사하고 있다고 느껴졌다. 현재의 검사 없이, 해결책이 반응적으로 사용이 될 때, 현재 상황, 공정한 또한 이성적 행동이 되는 것에 대한 진실에 근거한 것 같지는 않다. 그리고 이것은 모든 우리의 거래와 사고에서 극히 일반적이다.

언제든지 당신의 주의는 다음 요인 중 하나에 고정될 수 있다. 불일치 또는 수용할 수 없는 실제, 의사소통에서 실패 포함, 이해력 또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공감; 현재의 문제와 그것을 설득하는 방법에 관하여; 당신이 부끄러움 또는 죄책감을 느끼는 것에 관하여 당신이 행한 어떤 일 그리고 당신이 두려워하는 것이 발견될 수 있는 것에 관하여; 당신의 자유로운 선택에 영향을 주는 누군가의 평가에 관하여; 당신에게 영향을 주는 당신이 받아들이는 무가치에 관하여.

이것들은 강박행동과 억제의 원인이 되는 요인이다. 그리고 이것들은 당신이 현재 안정되게 되고 의식적으로 사는 것을 막는다. 인생은 심각하고, 견고하고, 무겁다. 생각하는 것은 정체성의 강박적인 올바름 -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위한 안전한 해결책에 근거한 “그들과 우리”이다. 게임은 멈추고 알아채지 못한다. 사람은 불행하고, 최소한 그 사람의 진정한 목표의 영역에서 효과 있다. 사람은 고정된 정체성과 실패한 목적에 붙들린다. 그 사람은 더 이상 자신이 누구인지 알지 못한다. 그리고 이 모두는 대부분의 우리들에게 ‘정상적’이다.

이 난국을 해결하기 위한 내가 아는 유일한 방법은 무자비한 정직으로 우리 존재의 현실을 조사하는 것이다. 진실성으로 끝내면, 이것은 그 사람이 우리의 정신적 왜곡의 기저의 진실을 조금씩 보도록 도울 것이다. 그 사람은 이해력, 의식적으로 사는 능력을 얻고, 그 사람이 자신의 비전을 멈추었던 그 영역에서, 자신의 진정한 자아가 되는 능력을 얻을 것이다.

이해력을 증진시킴으로써 그 사람은 진실에 대한 인식을 증가한다. 그런 다음에 인생에서 그 사람은 침착하게 현실에 실제로 직면하고 책임을 질 필요가 있다. 실제로 우리의 통찰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 없이는, 그것은 곧 잊어지고 몸-마음 프로그래밍(수년에 걸친 습관 유형)이 다시 차지하는 경향이 있다. 그와 같은 적용의 성실함이 없으면, 우리 자신에 관한 광범위한 노력조차도 가식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인생에서 인과관계를 다시 얻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은 확실하다. 사람은 다시 자신의 진정한 정체성을 회복하고 자기 자신의 목표를 인식하기 때문에 다시 동기 부여된다. 이전에 무겁고 심각한 문제였던 것은 이제 즐기는 게임이다. 사람은 인생에서 새로워진 목표로 진정으로 행복해진다. 다른 사람들은 적이 아니라 팀 동료 또는 경쟁자이다. 그리고 그들은 게임을 더 재미있게 만들고 그 사람은 그들로부터 -그들이 하는 옳은 일과 그들이 하는 잘못으로 부터 배운다. 옳게 되는 고정된 방법이 없이, 사람은 또한 옳게 진행된 일과 자신의 실수로부터 배울 수 있다. 인생, 사랑 그리고 진실은 그 사람의 운영의 근거가 된다.

내가 그것을 보는 방법은 모든 경험은 학습을 위한 것이다. 그리고 당신이 경험이 제공하는 교훈을 배우면, 당신은 발전할 수 있다. 만일 당신이 그 교훈을 배우면, 그것에 관하여 심각하고/견고하고/무겁지 않게 된다. 그리고 당신의 자아는 정당화된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당신이 정말로 교훈으로부터 배울 때까지 당신을 계속 괴롭힐 것이다(그것은 업보다). 당신의 행동은 당신이 그것들의 교훈을 배울 때까지 당신을 계속 괴롭히며 남아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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