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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인 접근법 - 제20과  


자아 기억하기

By Peter Shepherd   번역: 유철기 


당신은 당신의 자아 즉, 과거로부터 제생된 단순한 당신의 내적 소리와 당신의 머리 속의 목소리 보다는 당신의 진실한 또는 영적인 자아를 어떻게 의식하게 되는가? 직접적 의식의 노력이 필요하다. 당신은 단순히 스스로에게 질문함으로써 더 잘 의식하게 된다. “지금 당장 내가 의식하는 것은 무엇인가?” 또는 “지금 내가 창조하고 있는 감정은 무엇인가?” 이것들은 우리의 행동, 그리고 그것들을 유도하는 감정, 실제로 자기 대화와 관련이 되는, 주로 지독한 생각을 드러내고 종종 의식수준 이하이다. 우리는 특정한 정체성의 대화와 신념체계를 받아들인다.

단순히 이와 같은 질문을 하는 것은 당신을 일시적으로 의식적으로 만들지만, 아마도 당신은 그것을 계속 유지하지 못할 것이다. 당신의 마음은 다른 것에 흡수될 것이고, 자신을 잊게 될 것이다. 당신은 자아관찰 동안에 당신이 현재에 있으며, 당신이 여기에 있고, 지금 이 순간에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만 한다. 당신이 자아 기억을 고집함으로써, 자아로서의 당신의 의식의 순간은 점차 길어질 것이고 당신의 자아를 점차 덜 잊게 될 것이다.

당신은 무엇을 관찰하는가? 당신의 행동, 반응, 응답 그리고 행동을 쳐다봄으로써 시작하라. 마치 ‘다른 사람’이 된 것처럼 작동하는 당신의 인간의 마음을 보라. 처음에는 그렇게 하는 것이 매우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연습을 통해서, 더 쉽게 발전하게 될 것이고 결국 안정될 것이다.

당신의 자세, 당신의 말을 듣기, 당신이 얼마나 말하는지 관찰, 당신의 목소리의 톤을 듣기, 즉 당신이 어떤 것을 말하는 ‘방식’을 관찰함으로써 계속하라. 당신이 어떤 사람들에게 자동적으로 어던 태도를 가정하는지 다른 사람들에게는 다른 태도를 가정하는지 관찰하라. 즉, 당신이 (보통) 무의식적으로 정체성을 바꾸고 다른 사람들에게 다른 역할을 하는지 관찰하라. 당신의 모든 감정을 보라. 순수한 환상에 목적 없이 방황하는 당신의 마음을 관찰하라. 어떤 사람이 당신이 (보통) 통제하지 못하는 당신 안의 반응의 단서가 되는 어떤 말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관찰하라. 당신의 방어기제, 당신의 정당화, 당신의 관계, 당신의 애완동물 미신, 당신이 좋아하는 비평 등을 보라. 이제 당신은 당신의 무의식의 의식을 의식하기 시작하게 되고, 그럼으로써 그것을 의식 속으로 가져간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그들이 계속해서 다름 아닌 바로 동일한 사람이라고 잘못 생각한다. 그러나, 당신이 자신을 관하기 시작함에 따라, 당신은 이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당신은 많은 다른 “나(I)”를 당연한 일로 치며, 각각의 “나(I)”는 하나의 정해진 조건에 상응하여 그 자체를 드러내는 것으로 역할을 한다. 즉 당신은 다른 사람과 다른 상황에서 다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추정한다. 부모님과의 역할이 있고, 당신 아이들과의 역할이 있으며, 사랑하는 사람과의 역할 있고, 구멍가게에서의 역할, 극장에서의 역할, 스포츠에서의 역할, 스트레스 받을 때 역할, 위협을 당할 때 역할, 칭찬을 받을 때의 역할, 애인에게 버림을 당할 때, 기타 등등의 역할이 있다. 당신은 이런 차이 또는 어떻게 당신이 하나의 역할이 다른 역할로 옮겨지는지 안다고 하더라도 거의 알아차리지 못한다. 역할 또는 ‘성격 마스크’는 적절한 존재방식의 자기 결단적 선택이라기보다는 항상 상황에 따라 통제된다. 우리가 드러내고자 하는 것은 무의식 또는 강요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함께 있는 사람 또는 당신이 하고 있는 게임의 실제와 어울리게 하기 위하여 적절한 존재방식을 자유롭게 받아들이는 것은 필요한 사교술이고 모든 재미있는 부분이며 인생의 다양성이다.

당신이 항상 같다는 ‘동일성’ 또는 신념에 대한 환상은 항상 하나의 신체감각, 같은 이름, 같은 육체의 습관을 가지는 것에 의해 창조된다. 그리고 또한 각각의 정체성이 옳다는 환상에 의해 창조된다. 결국, 당신은 항상 ‘옳다’, 그렇지 않은가? 그리고 독 같은 정당성 – 당신이 처해있는 환경에 대한 당신의 안전한 해결책은 똑같은 정체성에 관한 환상을 준다.

자아 관찰에 의해, 당신은 거짓말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거짓말은 당신이 실제로 알지 못할 때 어떤 것을 아는 체할 때 생긴다. 사람들은 모든 종류의 지식을 소유하고 있는 것처럼 한다. 자신들에 관한, 신에 관한, 삶과 죽음에 관한, 우주에 관한, 진화에 관한, 정치에 관한, 성에 관한, 그리고 모든 것에 관한… 사실, 사람들은 심지어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 어떤 사람인지도 모른다. 그들은 어떤 선택권도 없고 ‘바람 앞에 갈대’처럼 인생을 통제 당한다. 어떤 사람은 스스로에게 자신이 자아의지가 있다고, 자신을 안다고 그리고 자신의 운명을 통제한다고 거짓말 할 것이다. 당신은 이것을 스스로를 기쁘게 하기 위해 상상한다. 그리고 곧 그것을 믿기 시작한다.

당신이 자아 관찰을 할 때, 당신은 모든 것과 함께 당신의 정체성을 발견할 수 있다. 당신은 하루 24 시간 감정적으로 행동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과민반응, 분노, 걱정을 자랑으로 여긴다. 당신이 정말로 부정적인 감정을 즐기는 것을 수용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책, 영화, TV 그리고 대중가요는 분노, 두려움, 유죄, 따분함, 혐오, 역겨움, 증오, 질투, 의심, 자기연민, 공감, 우울증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미화한다. 많은 사람들은 부정적인 감정의 표현에 의해 통제된다. 그러나 부정적인 감정은 인식 또는 의식 없이 된 순수하게 기계적이다. 그리고 어떤 유용한 목적도 제공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당신이 자연스럽게 사랑스러운, 판단적 자격 없이, 당신의 진정한 존재 상태를 추정하는 의식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당신이 의식이 있을 때 화내거나 두려워하는 것이 어렵다.

부정적인 감정과 모든 습관은 ‘식별’을 요구하거나 그들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당신이 식별을 멈추면, 자아기억에 의해, 당신의 습관은 사라질 것이다. 그들은 노출되어 있다. 당신은 그것들과 당신을 구별해왔다. 습관은 의지로 그만둘 수 없다. 그들은 자기인식으로 없앨 수 있다.

십계명과 황금률 같은 종교 교리는 그러므로 정상적인 인간들이 따르기에는 상당히 어렵다. 기계적 습관은 항상 사람들로 하여금 법규와 도덕 규칙을 위반하게 만드는 원인이 될 것이다. 자기인식만이 당신이 ‘올바른 삶’을 살도록 안내할 수 있고 당신은 서면 규칙, 법전 또는 계명을 필요로 하지 않을 것이다, 당신은 직관적으로 그리고 자발적으로, 사랑으로부터 자연스럽게 작동할 것이다. 이것이 방종 없는 진정한 자유이다.

주요한 스스로 부과한 문제는 (사람들을 포함한) 객체와 동일시하는 것이고 결국 그것들에 의해 ‘사로잡힌’ 상태가 된다. 물건은 낡고, 썩어서 사라지기 때문에, 사람은 그가 애정을 가진 물체를 잃게 될 때마다 사별 당하게 된다. 이것이 더 나아가, 그는 자신을 결국 낡고, 썩어서 사라져야만 되는 ‘사물’로 여기기 시작한다.

사람들과의 동일시는,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 어떤 주어진 상황에서 사람들이 하게 될 행동이나 말 등, 당신이 사람들이 당신에 관하여 생각하는 것을 끊임없이 걱정할 때 생긴다. 이것은 빠르게 걱정, 의심, 불신, 비난, 분함 그리고 죄책감의 강박상태가 된다. 이런 종류의 감정은 영적존재의 유착과 인간의 몸-마음의 고정된 동일시를 인식하지 못하게 하는 주요한 요인이다.

동일시의 주요한 원인은 해로운 행동이 고의적으로 또는 우연히 저질러질 때, 또는 선한 행동이 제외될 때 일어난다. 그리고 그 결과의 동정이 희생자와 동일시되는 원인이 된다. 자아를 옳게 만들고 싶은 충동은, 그런 다음 이것에 대한 반전현상의 원인이 되는, 때때로 거의 즉흥적이고, 희생자는 잘못 만들어진다. 그리고 그 행동은 가치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연민 동일시는, 억압을 통해, 계속하여 잠재의식적으로 영향을 준다. 사람은 그런 다음 동일시의 내적갈등에 사로잡힌다.

우리 인간이 우리 자신의 내부에서 평화롭지 못한 유일한 이유는 일은 “옳고 그름”이 명확해야만 한다는 잘못된 신념에 사로잡혀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판단을 만들고, 판단은 유죄를 만든다. 유죄에 대한 보통사람들의 반응은 죄책감을 제거하기 위한 노력으로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넣는 투영이다. 물론, 이것은 효과가 없다. 그러나 전쟁의 시작이고 사람들이 평화로움을 느끼지 못하게 한다. 만일 우리가 사물을 옳음 대 그름의 비교의 눈을 통해 보는 것을 멈춘다면, 우리는 판단을 멈추고 우리의 부정적 감정과 행동을 정당화하는 노력을 멈추게 된다. 우리는 전쟁을 멈추고 평화를 느낀다.

당신은 다음을 알아야만 한다. 당신 자신의 생각 외에는 누구도 당신에게 영향을 줄 수 없다. 당신을 구속하고 있는 것은 당신 자신의 마음이다. 당신 자신의 생각 외에는 누구도 당신을 화나게 할 수 없다. 모든 고통은 자초한 것이며 스스로 부과한 것이다. 당신 자신 외에는 누구도 당신이 걱정하게 할 수 없다.

당신 - 실제의 당신- 에게 언제라도 어떤 것을 하게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당신에게 영향을 주는 것은 항상 당신의 신념이고 결정이다. 그러므로 원한을 품는 것, 증오, 분개 또는 복수심에 사무침으로부터 당신만이 고통 받는다. 당신 자신의 생각 외에는 누구도 당신에게 영향을 줄 수 없다. 당신자신의 마음 외에는 어느 누구도 당신을 놀라게 하고, 화나게 하고, 상처입거나 행복해지게 하는 원인이 되지 못한다. 만일 당신이 당신 자신의 마음과 당신에게 말해지거나 행해진 일을 동일시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최소한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인식 할 수 있는 존재의 가장 어려운 측면 중 하나이다. 그러나 한 번 인지하면, 그것의 가치는 매우 귀중해진다. 이것을 이해하는 것은 궁극적인 자유의 길이다.

실습

오늘의 사건으로 되돌아 가보자. 그리고 당신이 기억할 수 있는 만큼의 많은 경험을 다시 체험해보자. 각 기억을 분리하라. 그리고 그것이 당신이 상처로 느끼고, 행복으로 느끼고, 화나게 느끼게 하는 등의 원인이 된 당신 자신의 생각이었음을 보라. 당신이 당신에게 영향을 끼친 책임감 있는 장면에서 모든 사람을 자유롭게 할 때까지 그 경험을 다시 느끼는 것을 계속하라. 그런 다음 그 과정을 역으로 하라. 그리고 같은 방식으로, 당신이 말하거나 행한 것이 그들에게 영향을 준 것은 당신이 아니라 그들의 마음의 동일시였기 때문에, 당신 자신이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한 책임을 맡지 않는다는 것을 확실히 하라.

(당신이 항상 알고 있었기 때문에) 당신이 놓아준 영적 인식과 지식은 당장에 당신이 더 편안하고 안전하게 만들지는 못할 것이다. 사실, 그것은 때대로 고통스럽다. 당신이 당신의 잘못된 정체성, 당신의 허울, 당신의 방어기제, 당신의 어리석음, 당신의 사악함, 그리고 당신의 원초적 자아를 아마도 처음으로 인정해야 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어느 누구도 당신으로부터 빼앗아갈 수 없는 진정한 정체성을 회복하는 것이므로 고집스럽게 계속하라. 당신의 안전과 편안함은 가짜자아에서 객관적이고 영역에 한계가 없는 영구적인 조화로운 자아로의 당신의 변화 속에서 점차 찾게 될 것이다. 이것이 더 높은 의식과 더 높은 정신력으로의 길이다.


다음 연습은 당신이 더 자기인식하게 되고 더 의식적으로 살도록 도울 것이다.

연습 1
이 첫 번째 연습은 즐겁고 강력한 인생 변화 도구이다. 물질적인 집착( 그리고 그 집착의 부산물인 불안, 고립, 좌절, 두려움, 분노와 우울)과 관련된 일상 스트레스의 영향은 이 기술로 해결 될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동시에 단순하고 매우 심오하다. 그것은 세상에 미소 짓기 운동(the smile-at-the world exercise)이다. 그것은 당신의 비육체적인 높은 자아의 진동 속도를 크게 증가시킨다. 그것의 전제는 “세상에 미소를 지어라. 그러면 세상이 다시 너에게 미소 지을 것이다(smile at the world and the world will smile back at you).”이다.

당신이 당신의 일상 활동을 할 때, 아침에 당신이 일어난 순간부터 당신이 잠자리에 드는 시간까지, 끊임없이 당신은 당신의 외부 현실에 내적으로 웃고 있다고 상상하라. 당신의 심장 영역에서 시작되어, 당신의 눈과 표정을 통하여 외부로 행복과 미소를 투사하고 있는, 당신의 깊은 마음속으로부터 당신이 미소 짓고 있다고 상상하라. 어떤 환경이라 할지라도.

당신은 당신의 눈이 끊임없이 미소 지을 것이고 그래서 당신의 입도 미소 지을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입은 엷은 미소를 짓기 위해 동그랗게 말릴 것이다. 끊임없이 그런 행동이 자동이 되고 당신의 제2의 천성이 될 때가지 그 행동을 유지하도록 집중하라.

동시에 당신의 심장이 무슨 일이 있어도, 생생하고 순수한 즐거움으로 가득한 큰 내적 미소를 끊임없이 표현하는 것을 상상하라. 어떻게 사람들이 당신의 존재와 ‘내적 사랑’을 찾을지 주목하라. 2주일 정도 후에, 당신은 당신이 ‘외부’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어떻게 '세상'이 행동하고 당신에게 현실을 투사 하는지, 엄청난 양의 변화를 감지하게 될 것이다. 당신의 두려움은 사라지기 시작할 것이고, 평화와 사랑의 내적인 느낌이 드러날 것이다. 두려움은 당신을 사로잡고 있던 것을 멈출 것이다. 이 운동을 한번에 3주씩 정기적으로 하면 모든 사람들의 삶을 모든 수준에서 극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연습 2
두 번째 연습의 제목은 “영화 보러 가기 그리고 밖으로 나오기” 연습이다. 당신이 할 일은 서스펜스 영화 한 편을 고르고 대형 스크린의 영화관으로 그것을 보러 가는 것이다.

첫째로, 당신 스스로가 마음을 사로잡는 이야기에 몰입되게 하라. 당신의 정체성을 잊을 때 그 장면의 주제 ‘안으로’ 들어가기 시작하라. 갑자기 큰 스크린 (당신은 아마도 처음으로 ‘당신이 누구인가’ 기억하기 위하여 어둠속에서 당신의 주변을 살펴보기를 원할 것이다.) 으로부터 당신의 인식을 철수하라. 그리고 다시 실제의 관찰자가 되라. 천천히 주제와 다시 연결하라. 그러나 이번에는, 당신이 스스로를 보는 존재라는 인식을 가지고 남아있도록 하라. 관중(관찰자)로서, 실제는 영화 속에 투영된다. 이 이중적인 인식을 잠시 동안 유지하라. 그런 다음 놓아주고 다시 당신의 실제의 내면의 자아를 잊은 채, 영화의 행동 속으로 빠지게 하라. 그런 다음 반복하여 이 연습을 하라.

이 정신의 철수와 그런 다음 다시 빠져드는 것을, 당신이 ‘실제’(내적 자아의 인식)로부터 철수하고 다시 그것(외부 실제의 인식)에 빠져드는 감정을 친밀하게 알게 될 때까지, 계속하라. 쉽지 않은가? 나를 믿으라. 이 단순한 연습이 아주 강력하다.

당신이 그것에 대한 요령을 터득하면 당신의 일상생활을 할 때와 똑같은 체계로 시도하라. 당신의 일상생활 활동에 관여할 때, 특별이 당신의 마음을 사로잡고 종종 두려움과 스트레스와 관련이 되는, 똑같은 “정신적 속임수”를 사용하라. 머지않아 당신은 항상 관찰 받는 사람 (실제와 외부 자아)을 관찰하는 ‘관찰자’(내적 자아)가 되는 것을 인식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훨씬 더 편안하고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당신의 ‘영화’를 즐기면서, 그것과 분리가 될 것이다.

연습3
처음에는 5분(매일 2-3분씩 증가하여 20분이 될 때까지 증가시킨다.)을 확보하고 눈을 감으라. 당신의 주의를 내면으로 돌리라. ‘생각하는’ 인간의 존재로부터, 분리 된 원격 방식으로 독립된 관찰자로서, 거의 마치 당신의 생각이 ‘사물’ 또는 볼만한 구경거리인 것처럼, 당신의 생각을 보기 시작하라. 당신의 생각과 이미지, 종종 당신에게 나타나는 관련이 없는 생각의 연속을 훈련하는 것을 보라. 어떤 것도 분석하지 마라.

연습의 다음 부분으로, 위의 ‘영화’ 연습에서처럼, 당신 생각의 ‘내부’ 존재의 인식으로부터 그것으로부터 철수하고 그것들의 완전히 수동적인 관찰자로 분리되는 것을 배우라. 그렇게 할 때 정신의 이동이 일어나는 것에 대한 느낌을 얻으라. 생각 속으로 들어가라. 그런 다음 더 분리된 수준으로 철수하라. 이 연습을 반복한 얼마 후에 당신은 당신의 생각이 더 고입되고 당신의 내적 마음은 휴식을 취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감지하게 될 것이다.

이제, 연습의 세 번째 부분이다. 당신이 당신의 생각(비전 또는 단순히 생각)의 훈련을 볼 때, 당신이 재미있고 완전한 집중력으로 “그것에 빠져드는” 특별한 생각 하나를 고르라. 다른 사람들의 실행에 관한 그 생각에 가능한 한 오래 동안 집중을 유지하라. 만일 다른 생각이 방해하면 그 생각을 밀어내려고 하지 마라. 그러나 그것이 마치 그들이 당신의 의식 속에서 이질적인 ‘사물’인 것처럼 지나가는 것을 보라. 처음에 당신은 아마도 이것을 1분 또는 그 미만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점차 7분까지 증가시켜라.

이 연습의 마지막 부분은 당신의 생각을 지우기로 결정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이것은 지각적으로 어두운 공간에 집중하기로 결정함으로서 행해진다. 만일 어떤 생각이 나면, 그 위에 하연 빛을 보낸다고 상상하라. 그 빛이 생각을 분해하고 스크린은 다시 아무것도 없는 공간으로 되돌아간다. 그 상태를 5분가지 유지하도록 하라. 1-2분으로 시작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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