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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인 접근법 - 제18과  


문제를 도전으로 바꾸기

By Peter Shepherd   번역: 유철기 


성공적인 개인의 표시는 그들이 문제를 가졌는지 아닌지가 아니다. 그것은 그들이 지난해에 가졌던 것과 똑같은 문제를 가졌는지의 여부다. 즉, 그들이 문제를 이해했는가? 그리고 그 문제를 해결했는가? 아니면 걱정하고 조바심만 내고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가?

모든 사람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우리가 목표를 가질 때 마다, 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장애물이 있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너무 쉽고 재미가 없다. 장애물에 의해 막힌 목표가 문제다. 장애물을 극복하고 목표를 이루는 것은 인생의 게임이다. 이것은 또한 문제 해결이라 불린다. 도전과 같은 문제가 없으면, 인생은 정말로 따분할 것이다. 문제가 삶의 본질이다. 어려움은 당신이 문제를 가졌을 때가 아니라, 당신이 문제의 영향을 받을 때-문제가 당신을 지배할 때 생긴다. 그때 당신은 스트레스와 걱정을 경험한다.

문제가 당신을 지배할 때, 당신은 당신이 그것을 만들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당신은 당신이, 그리고 당신만이 그 문제에 관해 어떤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을 모른다. 즉, 당신이 그 문제를 해결하기 원한다면. 당신은 어떤 일이 일어나거나 누군가 다른 사람이 당신을 위해 그 문제를 해결해 주거나 그것이 흐지부지 되기를 기다린다. 당신은 현실에 직면하는 것, 진실을 보는 것 그리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데, 명쾌해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그것은 재미가 없다. 이것은 또한 책임을 지지 않고 효과를 내는 것으로 불린다.

당신이 문제를 가지면, 당신은 당신이 뭔가를 원했고-당신이 목표를 가졌고 모든 목표를 이루는 데는 장애물이 있기 때문에 당신이 그 문제를 만들었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당신은 장애물-문제에 반대되는 목표를 가진다. 그러므로 당신은 장애물을 극복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서, 그 문제에 관해 어떤 일을 해야만 한다는 것을 안다. 그리고 당신이 그것을 행만 한다(어느 누구도 할 수 없다). 그리고 당신은 그것을 한다. 당신이 문제를 해결한다. 그것은 재미가 있다. 이것은 또한 책임을 지고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라 불린다.

인생에는 항상 문제가 있다. 질문은 ‘당신이 문제를 가지려고 하느냐 아니면 문제가 당신을 지배하려 하느냐?’ 이다. 더 좋은 것은 당신의 문제가 도전, 당신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되게 하는 것이다.

먼저 당신은 당신의 인생에서의 문제와 불가피하게 존재하는 많은 문제를 구별할 필요가 있다. 다음 기술은 아마도 당신이 그 문제들에 너무 익숙하기 때문에, 당신이 깨닫지 조차 못하고 있을 수 있는 약간의 문제를 구별하는 것을 도울 것이다.

실습

다음 질문을 당신에게 하라.

  1. “당신의 인생에서 당신이 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
  2. “당신의 인생에서 당신이 하기를 원하지만 하고 있지 않은 일은 무엇인가? 즉, 당신이 하기를 원했던 일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지 못한 일은 무엇인가?”
  3. “당신의 인생에서 당신이 하기를 원치 않지만 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
  4. “당신의 인생에서 당신이 정말로 하기를 원치 않아서 하고 있지 않은 일은 무엇인가?”

질문4는 어떤 사람이 정말로 하기를 원치 않고 그러므로 그의 인생의 일부를 만들지 암ㅎ는 것들을 구별한다. 예를 들면, 그는 누군가 다른 사람을 위하여 일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 그리고 이런 식으로 그의 선택을 제한한다.

당신에게 당신이 대답을 하지 못할 때가지 이 질문들을 하라.

이제 당신이 한 대답을 보자. 당신이 질문 2와 3에서 적은 대답은 당신 인생의 문제 영역이다. 질문 4는 또한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나타낼 수 있다. 이 자료 - 바라건대 당신의 상황에 대한 향상된 명확성을 가지고 당신은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 조치를 취할 수 있을 것이다.

주의: 만일 에너지 부족이 문제라면, 당신이 육체적으로 건강해짐으로써 정신 건강을 증진할 수 있다는 것과 운동은 당신에게 더 많은 에너지를 준다는 것을 인식하라. 또한, 당신은 스스로를 지치게 하는 말을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이 마음이 그랬으면 하고 결정하는 만큼 피곤해진다.

만일 당신이 실용적인 문제를 가졌다면, 상황에 대해 걱정하고 불평하는 대신 그 문제를 해결할 조치를 취하라. 대부분의 문제는 단순한 해결책이 있다. 당신은 적게 먹음으로써 체중을 줄일 수 있고, 단순히 멈춤으로써 금연할 수 있다. 충분히 단순하지만 실천이 쉽지 않다. 그렇지 않다면 당신이 이미 실천했을 것이다.

교착 상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당신은 당신을 붙드는 반대-의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나는 먹는 것과 담배 피는 것을 좋아한다. 좋아, 그런데 왜? 정상적으로 이유를 묻는 것은 충족되지 못한 욕구이다. 그리고 충족은 그것의 대용품이 된다. 여기서 직면하고 있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진정한 근본적인 문제를 찾고 먼저 그것을 정리하라. 문제를 실제보다 더 큰 장애물로 보이게 만드는 사고-왜곡을 구별하기 위하여, 그것에 관해 더욱 명료해 지도록 노력하라.

그 다음에 요구되는 것은 당신이 진정으로 가치가있다고 느끼는 목표를 향해 집중하는, 의도적인 매일의 노력이다. 그 과정에서 스스로를 관찰하라. 그리고 당신이 산만해지면 스스로 임무를 다시 수행하라. 다시 집중하고 다시 시작하라.

당신이 목표, 당신이 성취하기를 바라는 어떤 것을 향해 일할 때, 그것은 크게 두 가지를 하도록 돕는다. 첫째, 당신이 어디를 향하여 가고 있는지, 그리고 당신이 그곳에 도달하였을 때 그것이 어떨 것인지에 관하여 당신의 마음속에 매우 분명한 그림을 얻는 것이다. 이미 당신이 그것을 성취한 것처럼, 당신의 모든 감각을 동원하여 그것을 느끼라.

두 번째로, 당신의 진행 상황, 그 목표에 도달하기 까지 아직 얼마나 더 가야하는가가 아니라, 대신에, 당신이 이미 얼마나 도달했는가를 측정하라. 당신의 첫 번째 단계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달으라. 그것을 계속하라. 그러면 거기에 도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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