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4mind Korea

긍정적인 접근법 - 제12과  


자존감/자부심

By Peter Shepherd   번역: 유철기 


자부심은 당신이 자신을 받아들이고, 신뢰하고, 믿는 것을 함축하는 존재, 생각, 느낌, 그리고 행동의 방법이다. 당신이 자신을 받아들일 때, 당신은 당신의 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지나친 자기비판 없이, 편안하게 살 수 있다. 당신이 자신을 존중할 때, 당신은 독특한 인간으로서 당신 자신의 권위와 가치를 인정한다. 당신은 당신이 존중하는 누군가를 당신이 대우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자신을 잘 대우한다. 자기 신뢰는 당신의 욕구, 신념, 행동, 그리고 감정이 당신이 처한 상황의 변화와 도전에도 불구하고, 당신에게 내적인 지속성과 일관성을 주기에 충분히 일관된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당신 자신을 믿는 것은 당신이 당신은 성공할만하다고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과거의 입증된 능력과 현재의 자원을 근거로, 당신은 당신의 깊은 개인적 필요, 열망 그리고 목표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진다.

자부심에 관한 기본적인 진실은 내부로부터 오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자부심이 낮을 때, 결핍은 당신이 종종 마지못해서 일시적인 만족감과 충족감을 제공하는 무엇 또는 누군가를 이해함으로써 채우려고 하는 공허감을 만든다. 이것이 절망적, 반복적 또는 자동적이 되면, 당신은 중독이 된다. 자주 이 애착은 건강한 인간관계를 대신하게 된다. 그것은 또한 더 지속작인 내적 자신감과 강함을 위해 통제 또는 권력에 대한 감정을 대신할 수도 있다.

자부심이 어떤 차이를 만드는가?
우리가 자부심이 높으면 우리는 우리 자신에 대해 좋게 느낀다. 우리가 우리 인생을 통제하고 있으며 유연성이 있고 자원이 풍부하다고 느낀다. 우리는 우리가 우리 인생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에 관한 선택을 할 수 있다. 우리는 인생이 만드는 도전을 즐기고 인생에 정면으로 맞설 준비를 한다. 우리는 우리 인생에서 ‘일이 일어날 수 있게 만들 수 있는’ 강력하고, 창조적이며 자신감이 있음을 느낀다.

우리는 우리의 모든 능력을 균형 있는 그리고 조화로운 방식으로 통합함으로써 우리 자신의 가능성을 깨달을 수 있다. 각각의 경험을 위해 우리는 우리 전체 자아를 가져오고 우리는 우리의 모든 능력을 통합한다. 이 ‘전체적인’ 접근은 우리가 영적, 정신적, 감정적 그리고 신체적 수준에 동시에 존재하는 것으로, 그리고 우리가 우리의 경험의 각각에 모든 이런 측면들을 가져오는 것으로 묘사한다. 예를 들면,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당신은 당신의 내적 깨달음, 당신과 당신의 창조적 자원에 있는 인생의 힘과 당신의 연결에 관한 영적 경험을 가져온다. 당신의 정신적 에너지는 이해력, 공감, 지각 그리고 의사소통을 가져온다. 당신의 감정 에너지는 무슨 일이 진행되고 있는지 그리고 신체적 에너지가 당신이 활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가능하게 하는 것에 관하여 느낌으로 표현된다.

우리 모두가 아는 것과 마찬가지로, 경험은 좋거나 나쁘거나 주관적일 수 있다. 좋은 경험은 어떤 사람이 창조적일 때 생긴다. 영적, 정신적, 감정적 그리고 신체적 에너지가 균형 있게 표출되었을 때이다. 그리고 이것은 자부심을 증진한다. 당신이 쉽게 느끼고 ‘일이 일어나도록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당신은 선택을 표현하고 경험을 창조하며 당신의 운명의 통제를 느낀다. 당신은 기분 좋게 느낀다.

나쁜 경험은, 어떤 사람이 어떤 식으로든 고통을 받는다, 자부심을 위축시키는 경향이 있다. 만일 당신이 선택할 수 없다고 느낀다면, 만일 당신이 ‘짓밟혔다’거나 피해자라고 느낀다면, 당신은 불편함을 느끼고 당신의 인생이 통제를 벗어났다고 느낀다. 일이 당신에게 ‘그저 일어난다.’ (또는 일어나지 않는다). 그래서 당신은 기분 나쁘게 느낀다.

우리가 특정한 상황에 반응할 때 우리는 창조적 의식의 상태 또는 피해자 의식의 상태로부터 그렇게 할 수 있다. 만일 당신이 창조적 의식의 상태로부터 작동한다면 당신은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이나 했던 일이 아니라, 지금 당장, 당신의 있는 그대로에 대해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있다. 가치에 대한 당신의 감각은 세간의 이목을 끄는 직장을 가진 것 또는 값비싼 소유물을 가진 것 또는 영리한 것에 의존하지 않는다. 자아 가치는 직장 상태 또는 IQ 또는 결코 일이 잘못되자 않는 것과는 관련이 없다. 다시 말해 당신이 어떤 것을 할 수 없다거나 일이 심하게 잘못된다고 해서 당신이 가치가 낮아지지 않는다. 본능적 자아 가치에 관한 이런 생각은 진정한 자부심이 근거하는 강함이다. 증명된 능력과 칭찬은 자부심을 향상시키지만 이것은 근본적인 토대에 근거하게 되는 것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근본적 토대에서는 무능과 비판이 본능적 자아 가치를 떨어드리지 않는다.

이런 세계관은 창조적 선택의 경험을 위해 허용되는 것이다. 우리는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 자유롭다. 그리고 우리는 또한 우리의 필요와 분명하게 소통하는 것이 가능한 행동 기반의 생활양식을 즐길 수 있다. 그와 같은 행동은 그런 다음 우리의 자부심을 강화한다.

본능적 자아 가치에 대한 감각이 없으면 당신은 당신에게 제공하는 것이 적거나 선택이 없는 제한된 세계관을 가진다. 이것은 당신이 행동하기 전에 항상 다른 사람의 승인을 구하게 되는 반응적 생활양식을 만든다. 그와 같이 두려움에 근거한 생활양식은 불분명한 소통과 그 결과로 일어나는 분노감, 분노 그리고 비난의 결과를 낳는다. 그러므로 피해자의 자부심 결여가 당화된다.

자부심 향상시키기
아마도 당신은 ‘내부 들여다보기’에 대한 방법, 편안하게 느끼는 방법 그리고 자원이 풍부하게 느끼는 방법을 알 것이다. 그러나 이 경험을 물질적 실재로 가져오는 법은 모를 것이다. 다시 말해 당신은 당신의 내적 자아와 연결할 수 있지만 이 연결을 쉽게 행동으로 옮길 수 없다. 당신은 상상할 수 있고 격려 받을 수 있지만 효과를 볼 수는 없다.

아마도 당신은 꽤 자발적인 방법으로 행동할 수 있지만 당신의 눈앞에 나타는 것보다 당신의 삶에 더 많은 것이 있다는 것을 느끼지 못한다. 이런 경우에 당신은 당신의 진정한 목표와 열정을 연결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된다.

당신은 매우 감정적으로 깨어있고 다른 사람의 감정에 민감할 수 있다. 만일 그렇다면, 당신은 당신의 감정과 연결된다. 그러나 이 재능이 당신을 위해 작동할까? 당신은 당신의 감정을 균형감 있게 표현하여 그 결과 당신이 분명하게 생각하고 적절하게 행동하도록 할 수 있는가?

아마도 당신은 생각을 이해하고 이성적으로 사고하는데 매우 능숙할 수 있다. 그러나 당신의 생각이 당신의 머릿속에 머무르고 당신은 그것에 근거한 행동을 할 수 없다. 아니면 아마도 당신은 그런 문제들에 관하여 당신의 감정을 분명하게 표현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자아 연결, 생각, 감정 그리고 행동의 적절한 균형은 창조적으로 그리고 충족된 의식으로 살아가는 비결이다.

다음 과가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음 과: 13. 자존감 창조하기

인생의 대 전환을 통해

더 큰 성공과 발전 그리고 행복을 원하십니까?



Trans4mind Korea의

자기개발 훈련과 코칭 과정에 등록하십시오.


웹마스터에게 문의
저작권 © 2017 Trans4mind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