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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인 접근법 - 제10과  


내려놓기

By Peter Shepherd   번역: 유철기 


우리가 여기서 하는 일은 심리요법 보다는 자기개발을 위한 것이다. 우리는 대부분의 시간이 상당히 행복하고 안정된 존재의 상태로 시작한다. 그리고 문화적 조건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또한 무의식적인 생각을 포함하여, 우리가 우리 자신을 만들었던 고정된 생각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관점의 자유를 회복함으로써 우리 인생을 향상시키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우리는 영적문제와 우리가 어떻게 우리의 삶의 경험을 상상하고 만들어 가는지에 대한 이해력까지 나아갈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일상생활이 제공하는 교훈의 학습을 통하여 우리의 완전한 영적 인식을 회복한다. 눈물 또는 분노 없이는, 우리가 인생에서 하기 원하는 것을 심각하게 방해하는 문제에 직면하는 어려움에 대해 생각할 수 없는 우리 인생의 경험 또는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우리가 함께 하기 위해서, 이런 경험으로부터 배우기 위해서 그리고 우리의 목표를 향해 더 효과적으로 일을 다시 시작하기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우리는 똑같은 자극이 주어질 때, 즉 상황이 반복될 때 다시 자극을 받아들이는 생각-감정-행동 유형을 관찰했다. 우리가 이것들을 어떻게 놓아줄 수 있을까? 어떤 경우에 똑같은 자극에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을까?

재자극 발생을 인식하는 것은 인식의 중요한 단계이고 문제 해결에 반쯤 간 것이다. 결과 감정을 풀어주는 두 단계는 그것을 수용하는 것과 놓아주는 것이다. 당신은 고통스러운 감정은 당신이 만들고 있는 에너지라는 것을 깨달음으로써 이것을 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은 당신이 계속하여 만들어 내던 그렇지 않던, 저항보다는 수용으로 경험할 수 있다. 두 번째 단계는 어떤 해석이 당신이 그런 고통스런 감정(고통은 정말로 저항이다)을 갖도록 했는지 찾아내는 것이다. 재자극을 받을 때 당신은 스스로에게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당신의 머릿속에 어떤 테이프가 다시보기가 되고 있는가? (또는 그것은 들러붙어있는 감정을 가진 그림일 수도 있다. 해석/신념이 사실인가? 그것이 과장인가? 그것이 과잉 일반화인가? 그것이 불필요하게 부정적인 또는 편협한 견해인가? 그것이 실제로 진정으로 당신 자신의 견해가 아니라 당신이 애착을 가지고 있거나 확인한 다른 누군가의 견해인가?

그렇게 그것은 감정과 이전의 생각을 놓아주는 과정이다. 자동조종장치로 반응하기보다 그것들을 인식하게 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첫 번째 단계이다. 감정을 놓아주는 것과 허위를 찾아내는 것은 두 번째 세 번째 단계이고 정말로 탈동일시 과정이다. 그런 후에 행동유형은 또한 더 이상 계속 제자리에 있기 위하여 어떤 뿌리도 갖지 못할 것이다.

아래 주어진 방출을 위한 절차는 당신이 고통스런 감정을 당신의 사건해석에 근거하여 당신이 실제로 감정을 만들었던 것, 당신이 감정이 아니라는 것, 즉 “나는 화가 난다” 보다는 “나는 화가 치밀어 오르는 느낌을 만든다”을 당신이 깨닫는 지점까지 다시 경험하도록 한다. 감정을 수용함으로써, 당신은 감정을 가지거나 가지지 않을 수 있고 여전히 만족할 수 있다. 그런 다음에 당신은 감정을 놓아줄 수 있다.

영구적으로 방출하기 위해 당신은 또한 기저의 비이성적 생각, 가정, 결정 또는 의도,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당신의 감정을 어떻게 몰고 갔는지를 알아챌 필요가 있다. 이제 감정이 제거되었으므로 그것은 더 이상 상황에 대한 당신의 견해를 지배하지 못할 것이다. 조사하자마자 당신이 이것에 관한 당신의 마음을 바꾸고 상황을 다르게 볼 수 있다는 것이 분명해진다. 그러므로 당신은 더 이상 비슷한 상황에서 걱정할 필요가 없고 인생에서 당신의 목표와 더욱 일치되는 방법으로 행동하는 새로운 자유를 가지게 될 것이다.

놓아주기 기법
이것은 우리를 소멸시키고 있는 감정을 다루는 가장 건강한 방법이다. 우리 모두는 감정적인 폭발의 한복판에 있었던, 그런 다음 얼마나 어리석고 부적절한지 또는 소용없는 우리의 행동인지를 깨닫고 갑자기 웃기 시작했던 경험을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 우리는 제정신이 든 것이다.

1 단계: 위치를 찾으라. 첫째로 인생에서 어떤 문제영역 - 대단히 긴급하고 우려할 만한 어떤 것 - 에 대해서 생각하라. 그것은 사랑하는 사람, 부모 또는 아이들과의 관계일 수도 있다. 그것은 당신의 직장, 건강 또는 두려움일 수도 있다. 또는 다른 사람일 수도 있다. 아마도 당신이 찾은 상황은 당신 내부 또는 세상으로 나아갈 것이다. 아니면 그것은 단순히 당신이 지금 경험하고 있는 감정일 수지도 모른다.

2단계: 당신의 감정을 확인하라. 문제영역 관한 당신의 감정, 또는 현재의 감정을 결정하라. 어떤 말이 마음속에 떠오르는가? 그것이 정확하게 당신이 느끼는 것인가? 만일 그렇지 않다면, 더 명확하게 그것을 밝히라.

3단계: 집중하라. 당신이 정말로 느끼는 것은 무엇인가? 지금 그것과 접촉하라. 자신을 완전히 개방하라. 신체감각에 들러붙어있는 감정을 인식하고 그것들에 집중하라.

4단계: 당신의 감정을 느끼라. 의도적으로 그것을 자아내라. 당신의 감정이 당신의 전체 몸과 마음에 깃들게 하라. 만일 그 감정이 슬픈 감정이라면, 당신은 눈물을 흘릴지도 모른다. 만일 그 감정이 분노의 감정이라면, 당신은 당신의 피가 끓기 시작하는 것을 느낄지도 모른다. 다 좋다. 지금이 바로 그 감정을 느낄 때다.

5단계: 개별화 하라. 당신의 자아 - 당신(YOU) - 그리고 그 자아가 느끼고 있는 것(FEELING) 사이의 차이를 인식하라. 그 감정이 완전히 경험되고 수용될 때, 어떤 지점에서 당신의 감정이 당신이 아니라는 분명한 기분이 들 것이다. 그러면 그 감정을 놓아주는 것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만일 당신이 그 감정을 놓아주는 것이 가능하다고 느끼지 못한다면, 그 감정을 더 느껴보라. 곧 당신은 정직하게 “예, 저는 이 감정을 놓아줄 수 있습니다.” 라고 대답할 수 있는 지점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6단계: 교훈을 배우라. 이 과정의 가장 역동적 측면은 인생교훈의 학습이다. 만일 당신이 당신의 부정적 감정으로부터 배워할 것을 깨닫지 못한다면, 그것들은 영원히 놓아줄 수 없을 것이다. 그것들은 교훈이 완전히 학습될 때 까지 다시 재생되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강한 감정의 바로 그 본질이 당신에게는, 당신이 무엇인가를 배울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메시지다.

7단계: 놓아주라. 언제 당신은 이 감정을 놓아줄 것인가? 곧 당신은 “나는 이 감정을 지금 기꺼이 놓아줄 것이다”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렇게 감정을 떠나게 하라. 만일 당신이 자발적으로 그렇게 하지 못했다면, 단순히 그 감정을 놓아주라. 놓아주는 것이 좋다고 느낀다. 몸속에 간직되어 있는 모든 쌓여있는 에너지는 방출된다. 신체적인 그리고 신경의 긴장이 갑자기 줄어든다. 당신은 더욱 이완이 되고, 조용해지고, 집중하게 되고, 권능을 부여받은 것으로 느끼게 될 것이다.

8단계: 점검하라. 당신은 아직도 어떤 감정을 가지고 있는가? 만일 어떤 감정이 여전히 그 자리에 있다면 다시 절차를 거치라. 종종 놓아주는 것은 우물과 같다. 당신이 약간을 방출하면 그 다음에 더 증가한다. 몇몇 우리의 억눌린 감정은 너무 깊어서 그들은 여러 번의 방출을 필요로 한다.

당신이 이 기법에 친숙해지면, 당신은 몇 가지 간단한 명령만으로 당신의 연습을 요약할 수 있다. “내가 이것을 놓아줄 수 있을까? 내가 기꺼이 놓아줄 수 있을까? 언제 놓아줄 수 있을까?” 당신이 불편한 감정을 의식하게 될 때 마다, 그리고 당신이 처음으로 그 감정을 만들기 시작했을 때조차도, 이것을 사용하라.

일단 당신이 놓아주는 것을 배우게 되면 당신은 감정이 종종 자연스러운, 자발적인 방출을 촉발하기에 충분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그리고 당신은 당신의 일상생활 속으로, 결과적으로 몸과 마음의 스트레스로부터 해방되는, 그 능력을 가져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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