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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인 접근법 - 제8과  


생각 - 느낌 - 행동

By Peter Shepherd   번역: 유철기 


마음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이해하는데 유용한 내가 발견한 간단한 모델이 있다. 간단히 말해서, 그것은 감정과 결과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우리의 신념이고 배려다. 특별히 어려운 상황에서 우리의 마음을 통과하는 생각은 불쾌 또는 자멸적인 감정 반응을 촉발시키고, 그 사람의 최선의 관심사가 아닌 행동으로 끝날 수도 있다.

이런 생각은 그것들이 역경에 대한 최선의 해결책처럼 보일 때 생긴다. 그리고 그들이 지배적이고 권위적이거나 설득적인 힘과 합의하게 될 때, 또는 우리 인생의 성공 또는 실패의 사건에 대한 결론에서 유래한다. 만일 원래의 상황이 불쾌하고 생각하기에 고통스럽다면, 동반되는 생각, 결론 그리고 목적은 역시 억압받게 되지만, 무의식적으로 계속 작동된다.

사실을 알게 되면, 분명히 그 생각이 현재의 삶에 불필요하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지나친 일반화, 과장, 부정적 성향, 잘못된 가정 또는 편협은 자주 합리적인 점검을 참지 못한다. 자기개발에서 우리는 이런 생각들을 인식하게 되는 것과 그것들을 객관적으로 검사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 우리는 현재의 순간에 더 의식적이 될 수 있고, 그 결과 감정적으로 더 똑똑한 방법으로 (반응하기 보다는) 행동할 수 있다.

“그 순간에 있다”는 것은, 과거의 기억과 미래의 기대라는 시간과 연결이 되는, 우리의 생각 속에서 꼼짝도 못하기 보다는, 지금 당장 의식적으로 관찰하는 것을 의미한다.

믿음으로 가는 길은 원하지 않는 감정과 그 다음의 행동을 촉발시키는 상황과 환경을 깨닫는 것이고, 그런 다음 반응을 가져오는 근본적인 생각이 무엇인지를 보는 것이다. 아주 자주 이것들은 순식간이고 무의식적이다. 그것들이 고통스런 경험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거나 인생의 상황에 외견상으로 안전한 해결책으로 마음속에 오랫동안 자리 잡고 있고 그러므로 개인의 정체성의 일부로 ‘붙박이’ 된 것을 당연하게 여기게 되었기 때문이다. 보통 때는 당신은 당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 수가 없다.

원래의 생각 유형을 발견하는 것은 그러므로 우리의 문제적 반응을 해결하는데 중요하다. 그리고 우리가 그것을 객관적 관점의 시각에서 보면 이것은 큰 믿음이다. 결정은, 그리고 그것을 둘러싼 믿음은, 보통 꽤 순조롭게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작용하는 방법은 이렇다. 경험의 결과로, 어떤 사람은 그들의 신념체계의 일부가 되는 “인간은 이기적다. 나는 그들을 믿을 수 없다”와 같이, 결정을 하거나 미래를 의도한다. 경험이 고통스러웠기 때문에 그것은 동반된 결정에 따라 억압당한 것이지만, 마음속에 남아있고 계속 영향을 미친다. 과거의 경험이 현재의 유사한 상황에 의해 다시 자극을 받게 되면, 예전의 결정이 활용된다. 테이프는 무의식적으로 재생된다. 결정이 타당해 보일수도 있고 원래의 상황에 적절해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그것은 아마도 지금은 적절하지 않다. 그러므로 그것은 비이성적이고 어리석은 짓이다. 즉 그것은 편협 또는 부정적 성향에 기인하는 가정 또는 일반화를 포함하고 있다.

현재의 성황은 이러한 오래된 신념과 고정된 생각 -우리는 그것들이 우리를 돕는다고 느끼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들을 붙잡고 있다. - 에 따라 해석된다. 그래서 그 사람은 불쾌한 감정(슬픔, 두려움, 적대감, 분노 등)을 만든다. 그런 다음에 그것은 그 사람이, 이성적이고 객관적인 해석이 권장되는 적절하고 자기 권능적인 방법 대신에, 부적절하고 자멸적인 방법으로 행동하도록 유도한다.

당신은 (비록 자주 당신이 그것에 기여했다 하더라도) 당신에게 일어난 모든 일에 대해서 책임이 없다. 그러나 이러한 일에 당신이 어떻게 반응했는가, 당신이 그것들을 어떻게 경험하고 그곳에서 어떻게 넘어갔는지에 대해서는 책임이 있다. 당신의 반응은 세 가지 양상을 가진다.

  • 정신적 반응, 당신이 그 상황을 어떻게 해석 하는가, 그리고 그것이 종종 당신의 정체성의 일부로 당신에게 들러붙어 있는 낡은 것들을 재생한다.
  • 감정적 작용, 당신의 해석의 결과로 생긴다. 그 결과 당신은 행복, 화남, 슬픔, 또는 좌절을 느낀다.
  • 행동적 작용: 즐거워 뛰기, 가능한 한 빨리 도망치기, 또는 다른 사람의 코를 주먹으로 때리기와 같이, 당신이 어떤 방법으로 행동하는지 당신의 느낌에 근거한다.

그것은 당신의 감정적 반응을 야기한 환경, 또는 그것이 당신의 행동을 야기한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그래서, 만일 당신의 여자 친구가 당신의 예의범절을 비판한다면, 당신은 화가 날 수도 있고 식당을 떠날 수도 있다. 그 후에, 당신은 당신의 여자 친구가 당신을 화나게 했다고 느끼거나 그녀 때문에 당신이 식당을 떠나야만 했다고 느낄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그것은 당신이 당신의 입을 열고 음식을 먹는 방법처럼, 아무도 당신의 옳음에 이의를 제기할 권리가 없는 당신의 신념이다. “그것은 무례하고 견딜 수 없다.”

그렇게 당신은 당신이 당신 스스로에게 말한 것으로 당신 자신의 반응을 만든다. 그것은 즉각적이고 당신의 의식수준의 아래 있을 수도 있지만 당신이 이런 것들을 말한 내부에는 당신의 목소리가 있었다. 그렇지만, 실제로 당신은 다른 선택을 했다. 당신은 실제로 그녀의 견해를 듣고 이해했을 수도 있다. 그러면 당신에게는 여전히 여자 친구가 있고 당신은 유용한 것을 배운 것이다. 그리고 당신의 여자 친구는 당신에 대한 존경과 사랑을 새롭게 했을 것이다.

당신의 내적 목소리는 당신에게 많은 문제점을 말할 수도 있다. 또는 그것은 당신의 삶의 경험을 바꾸는 긍정적 전망을 만들 수도 있다. 비밀은 그 순간에 머무르는 것, 의식에 머무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낡은 테이프를 재생하고 터무니없는 말을 할 때, 그것이 참지 못하고, 과장하고, 또는 과잉 반응을 할 때. 당신의 목소리를 찾는 것이다.

당신은 사랑으로 이루어져 있다. 당신의 생각이 판단하고 무엇인가에 저항할 때, 그런 다음 당신은 그것이 진정한 당신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그러므로 나의충고는 이렇다. 만일 그것이 사랑이 아니라면, 멈추어라. 그 순간에 당신의 마음을 가다듬어라. 그리고 재고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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