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4mind Korea

Trans4mind Korea Newsletter

마음 혁명 이야기

2018 년 3월 8일(제27호)   양심에 관하여   발행인 : 유철기

최근 우리 사회를 떠들썩하게 만들고 있는 언론 보도 내용 중 많은 부분은 우리로 하여금 ‘양심’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양심은 “사물의 가치를 변별하고 자기의 행위에 대하여 옳고 그름과 선과 악의 판단을 내리는 도덕적 의식”이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 신문이나 방송,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을 통해 알려지고 있는 많은 말이나 글은 우리의 ‘도덕적 의식’에 의문을 던지고 있으며, 그 파문이 매우 크다.

양심은 옳고 선한 행위로 이끄는 내면의 소리다.
우리는 눈앞의 행위로 선과 악을 구분하는 경향이 있다.
마음의 외부적 표출이 행위이기 때문이다. -현우

아주 작은 행위라도 선한 행위가 칭찬받고 언론에 오르내리는 아름다운 사회가 되기를, 양심적인 사람들이 더 이상 사소한 피해라도 입는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뿐이다.

트랜스포마인드코리아  네이버 TV채널   II   YouTube 채널  II  제4차 산업혁명   

양심은 인간의 나침반이다. (빈센트 반 고흐)

국가가 요구한다고 해도 양심에 반하는 일은 결코 하지 마라. (알버트 아인슈타인)

모든 인간은 네 가지 자질, 자기 인식, 양심, 독립적 의지, 창의적 상상력을 가지고 있다. 이것들은 우리에게 궁극적인 인간의 자유, 선택하고, 반응하고, 변화할 힘을 준다.(스티븐 코비)

내가 좋은 일을 할 때 좋게 느끼며, 나쁜 일을 할 때 나쁘게 느낀다. 그것이 나의 종교다. (에이브러햄 링컨)

모든 폭정이 발판을 마련할 필요가 있는 것은 침묵을 지키는 선한 양심을 가진 사람들을 위해서다. (토머스 제퍼슨)

증오의 한가운데에서, 나는 아무도 꺾을 수 없는 사랑이 내 안에 있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눈물 속에서, 나는 내안에 아무도 바꿀 수 없는 미소가 있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혼동 속에서, 나는 내안에 아무도 바꿀 수 없는 고요함이 있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겨울 한가운데에서, 나는 내안에 천하무적의 여름이 있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리고 그것이 나를 행복하게 한다. 세상이 나를 아무리 힘들게 한다 해도, 그것은 내 안에 올바른 쪽으로 나를 미는 더 강한 것, 더 좋은 것이 있다고 말하기 때문이다.
(알베르 카뮈)

우리의 내적 인도는 지적 이해력을 통해서가 아니라, 먼저 우리의 감정과 육체의 지혜를 통해 우리를 이끈다. 지력은, 우리가 우리에게 활력을 주는 정신적인 에너지를 위해 어떤 용어를 선택하든지, 우리의 직관, 우리의 내적 인도, 영혼, 신 또는 강력한 힘에 공헌할 때 가장 잘 작용한다. (크리스티안 노스럽)

믿음과 착한 양심을 가지시오. 어떤 사람들은 이 양심을 저버렸고 믿음을 완전히 잃어버렸습니다.
(디모데전서 1:19, 현대인의 성경)

<지난 뉴스레터 보기>

왜 자기개발인가? II 무료 인생평가 신청하기 II Trans4mind 프리젠터 II 커뮤니티 센터 운영자

트랜스포마인드코리아 I 지혜와 영감의 글 I 자기개발 훈련 코칭 I 뉴스레터 추천하기 I 문의 및 연락하기

본 뉴스레터는 구독 신청자에게 발송됩니다. 구독을 원치 않을 경우 언제든지 취소가 가능합니다.  구독취소요청하기


SNS 팔로우 하기 Meet at Facebook Meet at TwitterMeet at InstagramMeet at Naver Band Meet at Kakao PlusMeet at Google Plus
저작권 © 2017 Trans4mind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