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4mind Korea

어린이들에게 도덕을 가르칠 수 있는 방법

어린이들에게 옳고 그름에 대해 가르쳐야 하지만, 그 외에 어떤 다른 도덕을 그들이 알 필요가 있을까?
                                                                                                   (이미지: REUTERS/Jayanta Dey)

By Michael Hand, 번역: 유철기

                                            ( 출처: 세계경제포럼, http://www.weforum.org)

영국의 학교들은 학생들의 도덕 개발을 증진시킬 것을 법적으로 요구받는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이것이 포함해야 하는 것에 관해서는 거의 합의가 되지 않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도덕이 중요하고 가르칠 필요가 있다는 것은 인정을 한다. - 그러나 그것이 무엇이어야 하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해 말하게 되면, 합의는 곧 깨진다.

과거 몇 년 동안 “가치교육(values education)”에서 몇 몇 주요한 발전을 보여주었다. 2014년 영국정부는 민주주의, 법률 규제, 개인적인 자유, 그리고 상호존중과 관용에 대한 “근본적인 영국의 가치”를 촉진하는 것에 관해 학교에 지침을 발표했다. 그리고 2015년 이후 영국정부는 어린이들이 “전인격을 갖춘, 자신감 있는, 행복하고, 회복력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게 돕는 것을 목적으로, 인성교육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한 기금으로 1,000만 파운드(£10m)를 투자했다.

그러나 이러한 계획들의 장점이 무엇이든, 그것들은 도덕에 관한 교육과는 거의 관련이 없다. 실제로, 도덕 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혼란을 일으키는 한 가지 이유는 도덕적 가치가 다른 종류의 가치와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민주주의를 가치 있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분명히 뭔가를 잘못 알게 될 것이다. 하지만, 그 실패가 도덕적인 것은 아니다. 그리고 정부 챔피언들을 특징적 특성들-기개, 회복력, 자신감, 용기-은 힘든 경제의 시대에 의심할 바 없이 생존을 위해 필요한 것이지만, 그것들은 도덕의 요건을 거의 갖고 있지 않다.

도덕의 가치는 무엇인가?

나는 「도덕교육의 이론(A Theory of Moral Education)」이라는 나의 책에서 도덕의 가치를 가지는 것은 특정한 방식으로 어떤 규범을 따르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규범은 행해야 하는 것과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규칙이다. 규범을 따르는 것은 그것이 두 가지 특징을 더 가질 때 도덕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첫째, 따르는 자가 스스로 그 규범을 지키고 따를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 역시 그것을 지키기를 원해야 한다. 둘째, 그들은 규범 위반의 경우 처벌 또는 비난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인다.

인간 사회 집단의 안정성은 최소한 이런 식으로 어떤 규범을 따르는 사람들에 의지한다. 적어도, 사람들이 살인을 하지 않고. 해를 끼치지 않으며, 도둑질이나 갈취하지 않고, 거짓말을 하거나 속이지 않으며, 다른 사람들을 공정하게 대하고, 약속을 지키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돕는데 헌신해야 한다. 이러한 규범들이 공통 도덕의 핵심을 이룬다.

아이들을 가르치는 법

학교는 다음 세대에게 공통 도덕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이것을 위해서, 학교는 두 가지 종류의 도덕 교육을 제공해야만 한다.

첫 번째는 “도덕 형성”이다. 어린이들이 도덕을 따르는 의도, 감정, 습관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은 어린이들에게 도덕적 지침을 주는 것, 옳은 일을 했을 때 보상을 받는 것, 잘못을 저질렀을 대 처벌 받는 것, 좋은 행위를 본받는 것, 다른 사람의 행동에 적절하게 반응을 보이는 것을 포함한다.

그들의 행동이 규제 받는 경험을 통해, 어린이들은 자중하는 갓을 배운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도덕적 행위를 모방함으로써, 어린이들은 스스로 그런 방식으로 반응하는 것을 배운다.

도덕 교육의 두 번째 종류는 “도덕 탐구”이다. 어린이들을 도덕적 가치의 본질과 정당성에 관한 토론과 의견반영에 참여시킨다. 교사들은, 명확한 개입 또는 부드러운 조정으로, 도덕 탐구가 공통의 도덕을 위한 정당성에 빛을 발하도록 해야만 한다. 어린이들이 도덕이 무엇을 위한 것이고 왜 도덕이 일(사정)이 그렇게 되도록 요구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공통의 도덕성을 전달하는 일과 함께, 학교는 또한 어린이들이 도덕적 논쟁의 지뢰밭을 통해 그들의 길을 선택하도록 도와야만 한다. 많은 도덕적 규범들은 치열한 경쟁을 벌인다. 그리고 그들이 정당한지 아닌지를 결정하는 것은 학교의 일이 아니다. 여기서 도덕 탐구는 어린이들이 자신들이 스스로 생각한 견해를 형성할 준비를 하도록, 개방적인 탐험의 형태가 되어야 한다.

학생들의 도덕 개발을 촉진하는 것은 어렵지만, 그것이 제기하는 도전은 대처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어린이들이 공통의 도덕을 따르고, 그 이유를 이해하도록 하는 것은 학교가 위축되어서는 안 되는 업무이다. 사회는 그것에 의존한다.

트랜스포마인드코리아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생의 대 전환을 통해

더 큰 성공과 발전 그리고 행복을 원하십니까?



Trans4mind Korea의

자기개발 훈련과 코칭 과정에 등록하십시오.


웹마스터에게 문의
저 작권 © 2017 Trans4mind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