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4mind Korea

신흥 경제국들이
최고의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할 수 있는 5가지 일


                                                                                                        (이미지 : REUTERS/Aly Song)

By Mauro F. Guillén, 번역: 유철기

                                            ( 출처: 세계경제포럼, http://www.weforum.org)

신흥시장의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인재가 필요하다. 기업들은 인재유치에 많은 진전이 있었다. 거의 10년 전 까지만 해도, 중국과 인도의 대부분의 젊고, 유능한 대학 졸업생들은 서구의 기업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했다. 서구 회사들은 더 많은 연봉을 지불했고 직업적인 성장과 승진을 위한 더 많은 기회를 제공했다.

그때는 그랬다. 이제 신흥시장의 기업들은 지역적으로, 전 세계적으로 최고의 인재들을 채용할 수 있다. 2016 년 알리바바(Alibaba)는 글로벌 리더십 아카데미(Global Leadership Academy)를 개설하여 관리자가 되고자 하는 미국과 유럽 출신의 청년들에게 본사에서 16개월 간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아카데미는 이미 자리를 확실히 잡은 기술과 금융서비스 회사들의 임원들을 낚아채고 있었다. 인도의 한 다국적 제약회사의 Reddy박사는 훌륭한 고용주로 인정받아 미국에서 계속 상을 받고 있다.

포춘 잡지가 최근 발표한 일하기 좋은 25개 최고의 회사 목록에는 브라질의 Natura, 페루의 Belcorp, 칠레의 Falabella가 포함되었다. 이 회사들은 수년 동안 인재를 뽑고 양성하는데 심혈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도전이 남아있다. 서구의 기업에서 일하고 싶어 하는 유혹이 여전히 신흥시장에 있는 대학 졸업생들과 중견의 중간관리자들의 마음과 정신 속에 깊이 자리 잡고 있다. 많은 서구 기업들이 여전히 보상 수준, 보너스와 승진에 있어 지역 기업들보다 더 매력적이다. 본질적으로 기술적인 숙련도가 있는 유능한 관리자들에게는, 이 가정이 옳다.

그러나 소위 더 부드러운 관리 능력을 가진 사람들에게 상황은 다르다. 이 상황은 다문화 팀, 핵심적인 금융 또는 마케팅 지식을 보완할 때, 효과적으로 협상하고 일하는 능력이 포함된다. 아시아 전역, 중동과 라틴 아메리카에서 성장하고 있는 서비스분야에서처럼, 건강관리, 창조적인 산업, 그리고 전문적인 서비스에서의 인재의 수요가 급증할 것이다.

한국의 예를 들면, 한국은 이미 대부분 제조업 중심지에서 보다 다양화 된 서비스 중심 경제로의 전환이 끝났다. 한국은 지난 10년간 400만 개 이상의 잘 훈련된 서비스 직종을 창출했다. 중국이 유사한 변화를 겪을 때, 중국은 25개 대도시에서만 적어도 4000만 명의 교육받은 전문가가 필요할 것이다. 인도 경제에서는, 성장을 위해 제조업에 훨씬 덜 의존적이기 때문에, 서비스 직종에 대한 인재 수요가 훨씬 더 클 것이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의 졸업생을 배출하는 역동적인 대학 시스템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많은 위기 분야에 걸쳐 기술이 있는 졸업생을 거의 무제한으로 공급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인도의 더 젊은 인구가 가지는 역동성은 없다. 브라질과 멕시코 또한 더 적은 젊은 세대 집단으로 휘청거리기 시작했다.

중국에서의 인재에 대한 경쟁은 치열할 것이다. 이것은 중국의 신흥기업,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들이 해외를 포함한 인재 유치에 대한 노력을 배가하도록 이끌 것이다. 신흥 중국의 다국적 기업들은 중국 내에서의 일자리보다 국제적 업무를 위한 인재유치에 어려움이 더 적다고 보고한다. 대부분의 경우, 이는 중국의 주요 도시의 불쾌한 생활 여건 때문이다. 공기의 질과 교통 정체로 인해 많은 외국인들이 이동을 고려하지 않는다. 인도의 기업들은 잠재적 고용인으로 자국에서 더 많은 자격 있는 인재들을 확보할 수 있지만, 그들 또한 장래에 인도에서 일할 외국인들을 유치할 때는 어려움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신흥 시장에서 인재 개발을 위한 미래 전략은 최소한 다섯 가지 주요 영역을 다루어야만 한다.

- 전문기술 분야뿐만 아니라 소프트 기술에도 교육을 위한 자원을 할당해야 한다.

- 가장 큰 신흥 시장의 다국적 기업에서의 고용조건과 직업 전망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그런 기업에서 일하는 것이 서구 기업에서 일하는 것만큼 매력적이라는 것을 보증해야 한다.

- 자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배치하기 위해 다른 나라 출신의 인재를 유치해야 한다.

- 신흥 세계의 대도시에서의 생활이 더욱 즐겁고, 편리하며, 생활비를 감당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 국내 기업들이 인재에 대해 할증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지를 확인하라. 장기적으로, 이것은 기업과 경제의 경쟁력을 약화시킬 것이다.

신흥 시장의 기업들은 그들 스스로 인재를 위한 경쟁에서 이길 수 없다. 국가의 물리적 기반 시설, 교육과 삶의 질이 주요한 요인이다. 지역과 국가 차원에 이르기 까지 정부와의 협업만으로, 이러한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성과를 달성할 것이다.

트랜스포마인드코리아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생의 대 전환을 통해

더 큰 성공과 발전 그리고 행복을 원하십니까?



Trans4mind Korea의

자기개발 훈련과 코칭 과정에 등록하십시오.


웹마스터에게 문의
저작권 © 2017 Trans4mind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