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4mind Korea

기술은 우리가 사는 방법, 배우는 방법,
그리고 일하는 방법을 바꾸고 있다.
지도자들은 어떻게
우리 모두가 번성하게 할 수 있을까?


                                                                                            (이미지: REUTERS/Kim Hong-Ji)

By Erik Brynjolfsson, 번역: 유철기

                                            ( 출처: World Economic Forum, http://www.weforum.org)

2004년 3월, 모하비 사막에서 실수의 연속이 발생했다. 240km 코스를 완주 할 수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해 다르파(DARPA) 그랜드 챌린지를 통해 백만 달러의 상금이 걸렸다. 가장 성능이 좋은 자동차조차도 급커브에서 도로를 벗어나기 전까지 12km도 가지 못하고 제방에 갇혔다. 15대의 출전 자동차 중 한 대는 출발선을 떠나기도 전에 뒤집어졌다.

거의 10여년 이상 동안에, 키스톤 캅(*역자 주: 영화에 나오는 허구적 불완전한 경찰)에서 자율주행 자동차가 많은 도시의 거리를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다는 생각은 놀라운 일이다. 그 이야기의 거창한 부분은 명백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에 상금을 연계한 놀라운 힘이다. 나는 MIT 팀의 대학원생과 교수들이 DARPA 그랜드 챌린지에 얼마나 몰두했는지를 기억한다. 그들은 먹고 자는 것을 잊을 정도였다. 우리 인간은 마음속에 어떤 목표를 가지게 되면 엄청나게 헌신적이고 성공적이 될 수 있다.

오늘날, 자율자동차에 관한 주요 대화는 기술의 실현가능성에 관한 것이 아니라, 사회적 영향과 산업 변화에 관한 것이다. 직업을 잃게 될 택시 운전사와 트럭 운전사들이 생계를 위한 다른 길을 찾는 것이 얼마나 어려울까? 만일 우리가 단지 시간의 5%만 사용하지만 계속 소유하는 것으로써의 자동차에 관해 생각하는 것을 멈추고, 자동차를 주문형 서비스로 보기 시작한다면, 산업의 변화는 어떻게 될까? 우리는 사고, 오염, 그리고 교통 혼잡을 얼마나 줄일 수 있을까?

모든 종류의 자동화에 대해서도 동일한 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내가 만나는 낙관주의자는, “걱정할 필요 없어요. 기술이 과거에 그래왔던 것처럼, 모든 사람들의 삶을 더 좋게 만들 것입니다.”라고 말한다. 내가 만나는 비관주의자는, “이러쿵저러쿵 싸울 이유가 없습니다. 인간은 차세대의 기술의 발달을 따라잡을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대량 실업과 극단의 불평등의 세계로 치닫고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나는 이들의 견해에 동의하지 않는다. 미래는 기계에 의해 사전에 규정되지 않는다. 미래는 사람들에 의해 창조된다. 기술은 하나의 도구다. 우리는 기술을 많은 다른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우리가 번성을 창조할 뿐만 아니라, 번성을 공유하는 방법으로 어떻게 기술을 사용할까? 우리는 어떻게 소득이 낮은 저소득층과 중산층의 소득을 위해 효과가 있을 선택을 할까?

트랜스포마인드코리아 [유일한 혁명 - 새로운 유형의 사람] 읽기

새로운 거대한 도전
답변의 일부는 다음과 같다. 목표를 정하고 100만 달러의 상금을 제공하자. 새로운 거대한 도전을 해보자.

나와 Andy McAfee가 공동 설립한, 디지털 경제에 관한 MIT 계획에서, 우리는 포괄적인 혁신적 도전(INCLUSIVE INNOVATION CHALLENGE)에 관한 생각을 했다. 기술자들이 놀라운 기술을 창조하도록 동기 부여하는 많은 상들이 이미 존재한다. 굉장한 일이다. 그러나 왜 기업의 경영자들과 사회과학자들이 이러한 놀라운 기술을 사용할 더 좋은 방법을 생각해내도록 고무하는 상을 개발하지 않는가?

우리는 민간 부문의 리더십이 단지 소수만이 아닌, 많은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기위해 기술을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네 가지 영역을 정의했다.

1. 사람들이 성공하고 미래의 직업기회에 접근하는 것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

2. 더 많은 사람들을 나이, 지역, 교육, 또는 능력에 상관없이 인터넷과 기술에 접근하도록 어떻게 연결할까?

3. 더 많은 사람들의 재정적 안전과 안정성을 어떻게 보장할까? 어떻게 더 많은 사람들이 금융 서비스의 혜택에 접근하도록 할 수 있는가?

4. 근로자들이 충분히 돈을 벌고 만족스런 삶의 질 향상과 표준 생활을 위한 수입증가를 어떻게 보장할 것인가? 어떻게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산업을 재구상하고 일자리를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까?

우리는 Eric과 Wendy Schmidt, Brad Feld와 Amy Batchelor 그리고 Joe Eastin과 같은 개인들, The Joyce Foundation, The Rockefeller Foundation, the NASDAQ Foundation, 그리고 Accenture Digital, 그리고 많은 다른 사람들에게서 상금을 모금했다. 우리는 전문 심사 위원단을 채용했다. 우리는 250명 이상의 지원자들을 접수 받았다. 지원자들은 정말 대단했다. 몇 달 전에 우리는 첫 해의 우승자들을 발표했다.

우승자 중에는 99Degrees Custom이라는 회사가 포함되어있고, 그 회사는 제조업을 Massachusetts주의 Lowell로 가져왔다. 그곳은 MIT 캠퍼스와 30마일밖에 안 된다. 그곳은 매우 다른 곳, 섬유산업에 기반한 도시이고, 그곳의 노동자 계급은 자동화되고 국외로 이동하는 직업으로 인해 심한 타격을 입었었다.

그런 오래 된 직장들은 결코 돌아오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는 고도로 맞춤화된 섬유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99Degrees Custom에서 근로자들이 사용하는 것과 같은 최첨단 기술로 새로운 제조업을 창조할 있다. 이런 직업은 옛날의 공장의 일자리 보다 더 좋다. 더 재미있고 월급도 더 많다. 그리고 그것들은 노동자에게 양도 할 수 있는 선진 제조 기술을 제공한다.

또 다른 우승자는 Iora Health였다. 그들은 건강코치를 고용하였고 환자들이 의사가 추천하는 식이 요법이나 운동 요법을 하도록 돕거나, 약 먹을 시간을 지키도록 돕는 것과 같은 간단일 일을 하도록 환자와 연결해 주었다. 연구에 따르면 이 접근법은 환자가 회복중이거나 병원에 다시 머무르는 비용 사이에 차이를 내면서, 결과를 개선하고 비용을 15-20 % 감축하였다.

기술의 혜택 확산
이 코치들은 훈련 받은 의료진들이 아니고, 소득 규모의 하위 단계에 있다. 그러나 그들은 우리가 곧 로봇에서 얻지 못할, 만약 있다면 - 공감할 수 있는 능력, 동기 부여 능력, 감성 지능, 일종의 인간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진정한 가치를 더하고 있다.

물론, 기술의 혜택 확산은 또한 자신들의 기술 개발에 대한 책임이 있는 개인들뿐만 아니라, 교육, 사회 기반 시설, 규정, 세금 및 사회 보장과 같은 분야에서는 정부의 리더십을 요구한다. 그러나 이것들은 어떻게 민간부문의 리더십이 기술이 사회를 재편하는 방법을 형성하도록 도울 수 있을지에 대한 좋은 예이다.

변화는 하룻밤 사이에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제1차 산업혁명에서, 사회의 변화가 끝나기까지는 증기관의 발명 후 수십 년이 걸렸다. 전기가 널리 보급된 후에, 경영주들이 그들의 공장,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이용할 조직구조를 완전히 재고하는 데는 여전히 또 다른 30년이 걸렸다.

유사하게, 오늘날의 최신기술 중 많은 것의 사회적 영향이, 자율주행 자동차에서 건강관리, 제조, 금융서비스까지, 전개되는 데는 수십 년이 걸릴 것이다. 많은 산업에서, 우리는 지금 우리가 일하는 방법을 재고해야할 유리한 지점에 와 있다. 우리가 지금 하는 선택은, 바로 문자 그대로의 의미로, 미래를 형성할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이 글을 읽는 모든 사람들이 당신이 원하는 기술이 창조하는 세상에 대해 생각하도록 격려하고 싶다. 당신의 비전이 자동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으라. 당신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우리와 함께 광범위하게 공유되는 번성을 창조하는 것은 어떤가? 포괄적인 혁신적 도전(INCLUSIVE INNOVATION CHALLENGE)의 다음 기회에 참여하는 것은 어떤가? 그렇지 않으면 자신만의 개인적인 도전을 분명히 하라.

트랜스포마인드코리아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생의 대 전환을 통해

더 큰 성공과 발전 그리고 행복을 원하십니까?



Trans4mind Korea의

자기개발 훈련과 코칭 과정에 등록하십시오.


웹마스터에게 문의
저작권 © 2017 Trans4mind Korea